Q. User Funnel 분석은 왜 하는가? 그로스 마케팅의 핵심은 고객!!고객은 무조건 이탈한다대체 제품/ 서비스의 등장과열되는 Paid media➡️ 기업들이 프로모션을 왜 하는지 잘 생각해보면 좋다고 함! Q. AB 테스트는 꼭 필요할까?기술적 접근의 보편화와 한계 -> 기술적 제품 개발이 쉬워짐 배포(유통)경쟁이 더 치열 ex) 애사비 공장이 비슷함그로스 해킹의 한계: PMF 검증이 불가능한 경우, 장기적 지표의 측정 한계 , 제품 카테고리/세그먼트의 중요성그래서 어떻게 해야하는가: 참신함과 창의적 콘텐츠의 중요성, AI/자동화 도구의 활용지표: 서비스 내 발생하는 다양한 로그(ex:결제, 클릭, 회원가입 등)를 집계&가공하여 현상을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만든 데이터 Web log: W..